열대지역 과일 종류 및 특징

열대과일

열대과일이란 적도 근처 지역에서 재배되는 과일들을 의미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나 남해안 일대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수입량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아열대 기후인 제주도는 감귤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열대과일들이 재배되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열대과일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열대과일하면 어떤것들이 떠오르시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망고죠! 노랗게 익은 망고는 보기만해도 군침이 도는데요, 맛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해서 많은 사랑을 받고있어요. 비타민 A,C,D 등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세포 생성을 억제시켜주는 항암효과도 가지고있답니다. 또한 펙틴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피부미용, 눈건강, 변비예방등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있는 팔방미인 과일이랍니다.

망고스틴은 두리안과 더불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과일이죠? 껍질을 까면 마늘같이 생긴 과육이 나오는데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하지만 이 특유의 향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그렇지만 건강상으로는 매우 좋은 과일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하네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줘서 변비개선에도 좋다고하니 참고하세요!

용과는 선인장 열매라고 불리우는데요, 겉모습은 키위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훨씬 크고 하얀 과육을 가지고있습니다. 용과의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고, 현재는 베트남 등지에서도 재배된다고 하는데요, 칼륨 함량이 높아서 체내 나트륨 배출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혈압조절에 좋고,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서 혈관 속 노폐물제거에도 좋답니다. 게다가 100g당 45kcal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다고 하니 다이어터분들이라면 주목해야할 과일이네요!

파파야는 동남아 여행가면 자주 접할 수 있는 과일이죠? 익지 않은 파파야는 녹색이지만 익으면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변한답니다. 식감은 아삭아삭한데 단맛보다는 신맛이 강해서 그냥 먹기엔 좀 부담스러울수도 있어요. 그치만 소화효소인 파파인이 위장장애 개선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 분해 효소인 키모파파인이 육류섭취 후 더부룩함을 해소시켜준다고 해서 고기요리 먹을때 같이 먹으면 좋아요. 거기다 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에게도 아주 좋은 과일이니 임신하신분들은 챙겨드시면 좋을듯해요.

이외에도 패션후르츠, 구아바, 코코넛, 람부탄, 리치 등등 수많은 열대과일들이 존재하지만 다 소개하려면 글이 너무 길어질테니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열대과일종류 및 특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열대과일하면 어떤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망고스틴과 두리안이 제일 먼저 떠올라요. 여러분은 어떤 열대과일이 떠오르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열대과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열대과일이란 정확히 뭘까요?
열대과일이란 적도 부근인 위도 0~10도 사이 지역에서 재배되는 과일을 말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나 남해안 일부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대부분 수입해서 먹고있어요. 대표적인 열대과일로는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파파야, 코코넛 등이 있답니다.

열대과일 중 국내에서 많이 먹는 과일은 뭐가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인기있는 열대과일은 아무래도 달콤한 맛이 일품인 망고와 새콤달콤한 패션후르츠 그리고 새콤하면서도 달달한 자몽이에요. 이 세가지 과일 모두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답니다.

열대과일 보관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열대과일은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냉장보관보다는 실온(15°C)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바나나는 냉장고에 넣으면 검게 변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껍질을 벗긴 후 냉동실에 얼리면 된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두면 과육이 물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해요.

오늘은 열대과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봤어요. 제가 좋아하는 망고스틴 사진을 마지막으로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다음주엔 더욱 알찬 정보로 돌아올게요!

열대지방 하면 어떤 과일들이 떠오르시나요? 망고, 바나나, 파인애플 등 우리에게 익숙한 열대과일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열대과일들이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남아 지역과 남아메리카 지역의 대표적인 열대과일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열대과일하면 떠오르는건 역시 망고죠!
망고는 인도양 연안인 말레이반도 ·수마트라섬 ·자바섬 등지가 원산지라고 해요. 처음에는 중국 남부에서도 재배되었으나 현재는 베트남·타이완·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하와이 등 아열대 또는 열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필리핀산이 유명한데요, 세계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두리안은 냄새가 고약하기로 유명하지만 맛은 최고라는 두리안!
두리안은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생산되는 과일이에요. 겉모양은 울퉁불퉁하게 생겼지만 속은 달콤한 과육으로 가득 차있어요. 독특한 향미가 있어서 ‘지옥의 향기’라고도 불리는데요,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잭프루트는 생김새가 특이해서 눈길을 사로잡아요!
잭프루트는 말레이시아어로 ‘Jack Fruit’이며, 영어로는 ‘Durian(두리안)’이라고 불린다고 해요. 잭프루트는 열매 모양이 마치 커다란 밤송이처럼 생겼는데요, 이 나무는 키가 5m 이상 자라고 가지가 넓게 퍼지며 잎은 크고 넓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길이가 2∼5cm입니다. 꽃은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꽃잎은 없고 수술은 6개랍니다. 암술은 1개고 씨방은 하위(下位)이며 심피는 4개로서 각 심피마다 종자가 들어있다고 해요.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열대과일종류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운 여름 시원한 수박화채나 빙수 대신 맛있는 열대과일 어떠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