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샴푸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샴푸라는 이름답게 머리 감을 때 쓰는 용도지만, 두피 건강과 모발 윤기 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나 천연재료로만 만들어서 화학성분 걱정없이 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직접 만들어보는 과일샴푸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과일샴푸 재료
우선 주재료로는 사과 1개, 레몬 1개, 바나나 2개, 물 500ml, 식초 100ml, 설탕 60g 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부재료로는 올리브오일 10ml, 에센셜 오일 5ml(레몬그라스) 가 필요한데요, 위 재료들을 모두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 후 공병에 담아주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과일샴푸 만드는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준비물을 모두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넣지 말고 순서대로 넣어주셔야 한다는 거예요. 먼저 사과는 껍질째 잘라서 씨를 제거해서 넣구요, 다음으로는 레몬즙을 짜서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나나를 넣은 후 올리브유와 에센셜 오일을 넣으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과일샴푸는 상온에서 하루 숙성시킨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사용방법
만든 과일샴푸는 일주일 이내에 사용하시는 게 좋구요, 보관기간이 길어질 경우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또한 린스 대용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하구요, 거품이 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손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머리카락에 묻혀야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오늘은 우리 가족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과일샴푸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보세요!
오늘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천연 샴푸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시중에 판매되는 화학성분 가득한 샴푸 대신 직접 만든 친환경 샴푸로 두피건강과 환경보호 두마리 토끼를 잡아보세요!
천연샴푸라고 하면 재료 구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샴푸나 바디워시 등 세정제에는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어요. 이 합성 계면활성제는 피부 장벽을 파괴해서 각종 피부염 및 아토피성 질환을 유발한답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닿는 모든것들을 신경써야하는데요, 특히 머리감을때 쓰는 샴푸같은 경우엔 더욱더 조심해야해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답니다.
재료비가 많이 들진 않을까요?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큰 돈 들이지 않고 만드실 수 있어요. 또한 내가 원하는 향으로만 조합하면 되기 때문에 나만의 특별한 샴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다만 용량대비 비싼 편이기 때문에 대용량으로 만들어서 두고두고 쓰시는걸 추천드려요.
우리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들을 이용해서 샴푸를 만들어볼텐데요~ 저는 사과식초를 이용해서 머리를 감으면 두피건강에 좋다고 해서 식초물로 머리를 감아본 적이 있었어요. 근데 너무 냄새가 역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좀더 향긋하게 만들어서 써보려고 해요. 여러분도 같이 만들어봐요!
레몬즙 대신 다른 즙을 넣어도 되나요?
네 물론이에요! 하지만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즙을 넣는다면 더욱 좋겠죠? 시중에 판매되는 레몬즙을 쓰셔도 되고 직접 짜서 넣으셔도 된답니다.
설탕대신 꿀로 대체해도 되나요?
꿀은 천연당이기 때문에 몸에 좋아요. 하지만 양조절을 잘못하면 오히려 안좋을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베이킹소다는 왜 들어가는건가요?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샴푸에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어요. 거품을 내는 성분이죠. 우리 피부나 머리카락 표면은 약산성 상태이고, 기름때 같은 오염물질은 알칼리성이라서 서로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때 쓰는 물질이 바로 염기성인 염기성 물질이랍니다. 따라서 산성인 레몬즙과 만나면 중화작용을 일으켜 세정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오늘은 과일샴푸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어렵지 않으니깐 다들 도전해보세요